노원구가족센터에서는 다문화 수용성을 높이고, 다문화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확산하고자 다문화 인식개선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4년 처음으로 소개할 나라는 ‘인도’입니다.
▣ 수도와 인구, 언어
서남아시아태평양에 속해있는 인도의 정식 명칭은 ‘인도공화국’으로 328만7782㎢의 넓은 면적을 지니고 있는데 이 면적은 한반도의 한반도 15배고 세계 7위에 속합니다. 특히 인도의 인구수는 14억 4,171만 9,852명으로 세계 1위의 인구수를 차지하고 있는데, 민족을 살펴보면 인도아리안이 72%로 가장 많고 드라비디안 25%, 그 외의 민족이 3%를 차지하며 함께 살아가고 있으며 주로 힌두어와 영어를 언어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도의 수도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 중 하나인 뉴델리(New Delhi)로 2만여 개 이상의 신의 조각이 있는 인도 최대의 힌두교 사원인 ‘사원악샤르담 사원’, 황금 돔이 있는 시크교 사원인 ‘구르드와라 방글라 사힙 사원’ 등 다양한 사원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 위인
☞ 간디
간디의 본명은 모한다스 카람찬드 간디로 인도 내 포르반다르 국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종교는 힌두교, 카스트는 평민인 바이샤였으며 런던에서 유학 끝에 변호사 자격을 얻게 됩니다. 그러나 인도인이라는 이유로 영국에서 차별과 억압을 받자 '무저항 비폭력' 슬로건으로 영국에 저항하였고 1947년에는 인도와 파키스탄이 분리 되었다는 소식으로 인해 생명이 위독할 수준까지 단식을 하였으며 갈등 중이던 힌두교도들과 무슬림이 이 소식을 접하고는 급히 화해하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 때문에 과격파 힌두교도들에게 반감을 얻게 되어 향년 79세에 힌두교 극단주의 과격파 한 청년에게 암살을 당하게 됩니다.
간디의 장례는 국장으로 치러졌으며 장례식날 무려 2백만 명이 넘는 조문객이 방문했다고 하는데 당시 델리 인구가 174만 명이었다는 것을 고려한다면 인도인들이 얼마나 간디를 존경하고 사랑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 문화차이
☞ 계급 차이
근대에 이르러 인도 정부는 공식적으로 카스트 제도를 폐지했지만, 카스트는 여전히 인도인의 일상생활과 풍습, 사상을 지배하고 있다고 합니다. 카스트 제도는 인도의 전통적인 신분제도로 크게 브라만, 크샤트리아, 바이샤, 수드라의 4개 계급으로 나뉘는데 상대방의 계급을 얼굴 피부색, 옷차림(대개 이 두 가지에서 70% 맞춘다고 한다), 그리고 사람의 이름, 아버지 이름에 따라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식사 방법
인도에서도 최근 요즘 숟가락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났으나, 그래도 탈리(인도 정식)나 짜파티는 손으로만 먹는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인도인들이 주식으로 먹는 탈리는 서너 가지의 반찬을 골고루 잘 섞어야만 제대로 맛이 나는 데다 인도 밥이라는게 불면 날아갈 정도로 끈기가 없기에 숟가락으로 비비다가는 제대로 맛이 나는 탈리를 만들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또 인도 사람들은 남이 한 번 썼던 것은 아주 더럽게 생각하는 문화가 있기에 웬만하면 다른 사람이 썼던 것을 꺼려하기에 인도인들 나름대로 개발해낸 위생법으로 손으로 밥을 먹는 문화가 생겼습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인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오늘 배운 인도에 대한 퀴즈도 있으니 같이 풀면 더욱 기억에 남을 수 있겠죠?
▶ 퀴즈 ◀
1. 인도의 면적은 세계 몇 위일까요?
2. 인도의 수도 이름은 무엇일까요?
3. 인도의 계급을 지칭하는 단어는?
4. 인도에서 손으로 식사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여행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