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가족센터에서는 지난 3월 17일~24일(매주 일) 10~12시에 출산을 앞둔 예비부모님들을 대상으로 예비부모교육을 2회기 진행했습니다.
본 교육은 출산을 앞둔 예비부모들의 편안한 교육 수강을 위해 온라인으로 운영되었으며 1회기에는 임신 중 감정관리와 산후우울증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고 서로가 생각하는 양육관에 대해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나눈 뒤 그림을 통한 스트레스 검사를 통해 현재의 감정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후 2회기에는 임신 초기, 중기, 말기 임신 주차 별 주의해야 할 내용에 대해 공부한 뒤 신생아 인형을 활용하여 신생아 안는 방법, 달래는 방법, 기저귀 가는 방법 등 출산 및 신생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특히 예비부모님들은 '호흡법' 실습 시간에 강사의 카운팅에 맞춰서 동작을 수행하였는데 서로의 얼굴을 마주보고 웃음을 지어보이며 즐겁게 교육에 참여하였습니다.
교육이 끝난 후 예비부모교육 참여자들은 "미래에 일어날 일들과 임신부터 출산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에 대해서 알 수 있어 유익했습니다.", "임신과 육아에 자신감이 생겼고 신생아에 대한 이해와 분만에 대한 이해가 높아졌습니다." 라며 프로그램 참여에 대한 만족감을 나타냈습니다.
앞으로도 노원구가족센터는 가족 생애주기에 맞춘 단계별 교육을 제공하며 지역주민의 건강한 가족으로의 성장을 지원하겠습니다.
|